상장회사 | 공모주일정 (환불일) |
상장일 | 희망공모가(원) | 확정공모가 | 의무보율 확약률 |
기관경쟁률 | 주간사 |
닷밀 | 24.11.04 ~05 ( 11.7 ) |
11.13 | 11,000 ~13,000 |
13,000원 | 0.14% | 1,082.35 | 미래에셋증권 |
주요제품: 실감미디어 콘텐츠 및 시설 구축, 전시 및 테마파크 운영
업종: 전문디자인업
뭐하는 회사일까?
실감미디어 기반으로 B2B(기업), B2G(정부), B2C(개인고객) 사업을 해요.
B2B 기업으로는 [ 제일기획, 대홍기획, 삼성전자, CJ E&M, 현대차, 구글(유튜브), 디즈니, 대우건설, DL E&C ]가 있어요.
B2G 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 LED 미디어 아트등이 있어요.
B2C 는 워터월드'는 수(水)시설 기반의 복합형 실감 미디어 테마파크, '루나폴', 'OPCI'는 성인을 타겟으로 하는 호러컨셉의 어트랙션등이 있어요.
이런게 실감미디어에요.
닷밀이 운영중인 B2C기반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중 제주 워터월드가 있는데요,
워터파크에 존재하는 파도풀이 전시공간에 있더라고요.
아이들이 파도풀에 앉아서 놀며 전시를 감상하고
성인들도 발을 담궈보며 체험형 전시를 하고 있는게 특이했어요. (저도 아이들과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네요.)
사진보면 바닥에 보이는 파도가 영상이 아닌 진짜 파도풀이에요.
이렇듯 미디어 자체로 3D를 넘어 4D까지 넘보며 실감나는 미디어를 체험하는게 실감미디어에요.
닷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워터월드 영상이에요.
https://dot-mill.com/?p=3_view&idx=54&page=1&
2018 평창동계올림픽(B2G) 개/폐회식때 볼 수 있었던 닷밀의 실감미디어에요.
무대를 꾸미는 배우들과 미디어가 함께 연출되어 화려한 장관을 이끌었어요.
어떻게 돈을 벌고 있어?
1. 기업과 정부 사업을 꾸준히 수주받아 하고 있어요.
‘수주 사업’과 ‘대고객 B2C 사업’ 으로 판매경로는 나누는데요,
- [수주 사업(B2B/B2G)]의 경우 지자체나 대기업등의 입찰공고를 통해 선정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이에요.
- [대고객 B2C 사업]은 닷밀이 마케팅팀을 운영해 티켓판매를 통해 고객을 유입시켜 판매하는 전략이죠.
2. 사업별 매출개요
24년 반기기준 68%의 매출이 기업과 정부의 프로젝트 수주에서 나오고 있어요.
닷밀이 직접 운영하는 인하우스 마케팅으로도 32%의 매출이 나오고 있으니 나쁘지 않은 분배도인것 같아요.
현재 재정상태는어때?
연결기준 재무정보과 별도 재무정보가 큰 차이는 없었어요.
연길기준으로 재무정보를 보면,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23년에 매출이 많이 늘었죠.
23년 영업이익이었지만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어요.
23년 '반기' 당기순손실보다 최종적으로 다소 줄어들며 23년을 마무리했는데요,
(*23년반기 (1,281,281,765) > 23년4분기(1,213,001,596))
24년반기 영업이익과 함께 당기순이익도 유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공모자금은 어디에 쓸꺼야?
시설자금(50%), 운영자금 (42%), 기타 (8%) 로 사용되어요.
1. 시설자금(50%)
대고객B2C사업의 일환인 실감미디어 전시/테마파크 시설을 운영중인데요,
이 부분을 국내/외에 추가 설치 할 계획이에요.
현재 제주에 루나폴/워터월드와 인사이드서울/다이브인/글로우사파리를 운영중이에요.
여기에 더해 대형시설 1개, 중소형시설 4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에요.
2. 운영자금(42%) - 연구개발비
- 클라우드 콘텐츠로 원격관리/제어 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요.
- AI기반 플랫폼을 통해 관람객들의 자세 인식 기술등으로 공간이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게 해요.
- AI 기반 콘텐츠 창작 및 공유 서비스 “AI Breeder”
- 티켓 판매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에요.
어떤기업과 비교 선정되었어? (PSR)
매출액은 (감사받지 않은 재무제표기준) 23년 3,4분기매출액 + 24년 1,2분기 매출액 합계 기준으로 계산되었어요.
23년하반기: 13,320,762,537원 (23년총매출 18,780,047,895원)
24년상반기: 10,010,175,106원
작년 상반기대비 올해 상반기가 매출 2배 좋았지만,
작년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보다 월등히 좋았던점도 있어요.
좋았던 애들만 합쳐지니 적용 매출액이 233억이 나와요. (작년 187억)
산리오의 경우 닷밀이 개발중인 몰입형 테마테마파크 산업을 하고 있어요.
헬로키티 포함한 산리오는 닷밀이 예정중인 사업에 겹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고,
실감미디어 기반 사업을 하고 있는 위지윅스튜디오와 FALCON'S BEYOND GLOBAL INC-A 기준으로 재계산해봤어요.
PSR: (4.3+7.07)/2 = 5.7
주당평가가액 재계산: 14,090원
20.91 할인율적용 : 11,144원
산리오를 제외하면 공모가 11,144원이 나와요.
기관 수요예측은 어때?
1.수요예측신청가격분포
밴드상단/초과가 총 97.32%에요.
130%초과도 23.4%나 되었어요.
2.의무보율확약률
건수기준(0.14%), 수량기준(0.22%)
단 3건만 확약이 나왔죠.
밴드상단초과가 많은것에 비해 확약률은 초라하네요.
3.상장 직후 유통가능물량
약 34.52%가 상장당일 유통가능 물량이에요.
많은 편이네요.
청약한도와 대출금액
1.청약대상자 유형별 공모대상 주식수
일반 등급 15,000주(100%)
우대 등급 30,000주(200%)
2.최소 청약한도 및 수수료
균등 최소 수량 20주 = 130,000원
청약일: 4~5일 | 환불일: 7일 | (13,000원)
일반 최대 청약주수 |
풀청약시 대출금 | 2% 파킹이자 (1일) |
6% 마통이자 (1일) |
15,000주 | 97,500,000만원 | 5,342원 | 16,027원 |
2거래일: | 10,684원 | 32,054원 |
의무보율 확약률은 낮지만 기관경쟁률이 1,082.35:1로 괜찮게 나왔어요.
하지만 상장당일 유통가능물량이 34.52%로 다소 높았어요.
공모가도 산리오를 껴넣음으로 높게 측정된게 아닌가 싶은데요,
코스닥 거래대금도 2조원 정도 빠진 요즘 닷밀 투자는 조심스러워져요.
다음 수요예측은 [쓰리빌리언]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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